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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화 과정과 의미 그리고 내생각 본문
근대화의 과정과 의미
근대화의 과정
근대화(近代化)는 사회과학에서 현대 이전 또는 전통에서 근대 사회로 가는 진화하는 변화 모델을 가리킨다.
근대화의 목적론은 사회문화적 진화 이론에 기술되는데, 일반적으로 근대성을 수행해온 사회가 잇따르는 한 틀로서 존재한다. 일부 사회가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변화를 취하는 것이 이론적으로는 가능할 수 있으나, 이제까지 미더운 출처에 따른 반례는 없다.
역사가들은 근대화를 교육의 확산과 더불어 도시화와 산업화의 과정들과 연계한다. 2007년 켄덜(Kendall)에 따르면 "도시화는 근대화, 곧 산업화의 급진적인 진전과 더불어 일어났다." 사회학적 비판 이론에서 근대화는 합리화의 중요한 과정과 연계된다. 한 사회 안에서 근대화가 커나갈 때 개인은 사회의 본직절인 단위인 가족이나 공동체를 대체할 만큼 훨씬 더 중요하게 된다.
근대화 이론과 역사는 중국처럼 빠르게 성장하기를 갈망하는 나라를 위한 안내서로 사용되고 있다. 실제로 근대화는 세계사의 가장 유용한 뼈대로 제안되고 있는데, 그 까닭은 늦게 출발한 개발도상국들 가운데 하나인 “중국의 근대화는 다른 나라의 체험과 교훈을 바탕으로 두는 것에 틀림이 없기” 때문이다.
전통에 지배를 받지는 않은 채 근대화의 과정을 겪고 있는 사회들은 일반적으로 추상적인 원칙에 좌우되는 지배를 받는다. 전통적인 종교적 믿음과 문화적 특성들은 근대화가 장악하는 한 덜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 보통이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EA%B7%BC%EB%8C%80%ED%99%94)
근대화의 의미 및 내생각
근대화는 봉건사회로부터 근대 자본주의사회로 이행해 가는 역사적인 변화이다. 전통사회에서 얼마만큼 벗어났는가를 측정하는 도구 개념으로도 쓰인다.
위에 근대화의 과정에서 전통에서 근대 사회로 가는 진화를 하려면 여러 가지로 많은 전통과 신념을 충돌하여 없어지거나 외부의 요인으로 강제적을 없어지는 아픔들도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전통사회 이전 유목을 하며 살았으나 안정을 위하여 가족이라는 집단으로 무리를 지으면서 부족, 민족을 넘어선 국가의 형태로 발전해 왔다. 유목을 하던 시절에 유목을 그만두는 것을 원치 않았던 부족원들과의 충돌이 있었던것처럼 생활자체가 익숙하던 것들을 포기하고 새로운것들을 그냥 받아들이는 것도 힘들지만 외부요인으로 바뀐다는 것은 더 급격적인 변화를 예상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결우를 살펴보자
한국의 근대화 기점은 봉건체제가 붕괴되고 자본주의가 생성되는 시기를 일컫는 근대사의 기점과 일치하지 않는다. 근대사의 기점은 학자에 따라 빠를 경우 18세기 영·정조 시기부터 늦게는 8·15 광복 이후까지 다양한 주장들이 있다. 일반적으로 근대화란 근대적인 것을 지향해서 발전하려는 주체적인 의식의 작용이 따라야 하며, 대략 19세기 후반에 한국의 근대화가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봉건제도가 붕괴되고 새로운주의인 자본주의가 돌입이 됬음에도 빠르게는 받아들일 수 없다. 이제것 살아왔던 생활방식이며 자신의 국가체계가 송두리째로 바뀐다는 것은 국가는 애벌레에서 나비로 변태되는 만큼의 급격적인 변화라고 생각한다. 물론 프랑스의 경우 혁명처럼 여러 충돌들을 딛고, 국가의 체계를 잡아간다면 남부럽지 않은 선진국으로 발전하게된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 외부로 부터의 핍박을 받는 와중에도 시대에 맞는 변화를 받아들여 왔다면 지금의 후진국의 이미지와는 다를 거라고 예상된다. 예전것들의 문화를 버리는 것은 쉽지는 않지만 세월이 지남에 따라 현세의 우리가 몰랐던 문화들도 자연스럽게 무뎌지고 잊혀지고 잊혀진것들도 많을 것이다. 사념에 지나치게 잡혀서 진정 중요한 것을 보지 못하는 것은 그만큼 발전이 없는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어쨌든 고대부터 집단이 만들어진 이유는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즉 살기위함이다.
살아가기 위해서는 시대에 맞는 변화를 받아 들이며 과거의 좋은것들은 수용하고 새로운것들은 수용하며, 개선점을 찾아내며 발전해 나가는 것이 근대화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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